의무고지사항과 변경사항고지

의무고지사항과 변경사항 고지

의무고지사항과 변경사항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해서 납입금액도 꼬박꼬박 냈는데 막상 보장을 받으려고 했더니 보험금을 줄 수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왜 보장을 못 받게 되는 일이 생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무고지사항이란 보험 계약자가 가입할 때 해당 보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하는 정보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피보험자의 나이, 건강상태, 과거의 병원 기록 등이 포함됩니다.
의무고지사항에 해당하는 내용은 보험사에서 가입 심사를 할 때 참고자료로 사용합니다.


또, 보험 가입 후에도 의무고지사항을 토대로 납입금액을 책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사에게 의무고지사항은 아주 중요한 정보입니다.

만일 의무고지사항을 제대로 알리지 않고 숨기거나, 사실과 다르게 알리면 나중에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즉, 보험사에서 청구금액 지급을 거부하거나, 숨기거나 다르게 알린 부위에 부담보를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보험사에서 해당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의무고지사항은 가입할 때만 제대로 알렸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만일 해당 사항 중 보장기간 내에 변경된 내용이 생긴다면, 해당 내용도 반드시 보험사에 알려야 합니다.
이렇게 나중에 변경된 부분을 다시 알리는 것을 변경사항 고지라고 합니다.
변경사항 고지를 하지 않아도 의무고지사항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와 같이 취급합니다.

의무고지사항은 보통 가입할 때 문답지 형식으로 된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함으로써 보험사에 알립니다.


그리고 전화통화로 가입할 때는 상담사가 묻고 가입자가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며, 이때의 대화 내용은 녹음하여 보험사에 전달됩니다.
변경사항을 고지할 때는 보험사나 설계사에게 연락하여 해당 절차를 밟습니다.
또는 인터넷으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