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암보험의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하지만 암보험을 만기까지 유지한 사람 중 어떤 사람은 약간의 돈을 돌려받았다는 분이 있는 반면에 아무것도 못 받았다는 분도 있습니다.
또, 보장기간 동안 암 보험금을 거의 청구하지 않아 만기 때 돌려받을 돈을 기대하고 있었는데, 낸 보험료에 비해 생각보다 적은 돈을 돌려받고 난감해하는 분도 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 걸까요?

 

암보험은 만기 시 환급금 유무에 따라 만기환급형 암보험과 순수보장형 암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둘을 잘 구별해야 여러모로 자신에게 더 유리하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특징 및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만기환급형은 보험기간이 만료되면 낸 보험료 중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만기환급형의 보험료는 보장을 받기 위한 금액에 적립을 위한 금액을 추가해 납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립성 보험료만큼 보험료가 비싸집니다.

반면에 순수보장형은 보험기간이 만료되면 돌려받는 금액 없이 보장만 종료됩니다.
하지만 적립을 위해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없기 때문에 만기환급형에 비해 저렴한 보험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만기환급형은 만기 시 환급금이 있지만, 그만큼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가 비쌉니다.
순수보장형은 만기환급형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보험이 만기가 되어도 환급금은 없습니다.


하지만 암보험은 암에 대한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으로, 저축성 보험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적거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저축을 목적으로 만기환급형을 선택하겠다고 한다면, 암보험은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고 다른 저축성 보험을 활용하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